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24%까지 하락했다. 취임 석 달 만에 최저치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8일 복귀하는 윤 대통령이 지지율 반등을 위해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휴가기간 건진법사 이권개입, 대통령 관저공사 사적계약 논란, 취학연령 만 5세 하향 조정 등의 이슈가 휘몰아치며 대응에 진땀을 뺐다.

윤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 간 나눈 ‘내부 총질’ 문자 논란이 가시기도 전에 악재가 겹쳤다. 여권에서조차 인적쇄신론이 분출하며 대통령실을 향한 책임 목소리가 높아진 이유다.

한국갤럽이 지난 5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24%, 부정평가는 66%로 집계됐다. 지난주(7월26-28일) 28%를 기록해 취임 후 처음으로 30%선 아래로 추락한 지 일주일만에 4%포인트 추가로 빠진 것이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부정평가 이유의 대다수는 지속적으로 ‘인사’가 꼽힌다. 뒤이어 ‘자질부족’ ‘불통’ 등이다.

이 때문에 인사 논란을 일으킨 대통령실과 정부 내 검찰 측근 출신 인사를 바꿔야 화난 국민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야당은 전면적인 대통령실 개편을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실내 “윤재순 총무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 검찰출신 ‘육상시’”라고 언급하며 이들이 ‘쇄신 1순위’라고 인적개편을 요구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참모진 개편 등 인적쇄신에 곧바로 나설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취임 100일도 지나지 않았고, 정치경험이 없는 윤 대통령이 검찰 때부터 자기사람으로 곁에 둔 인사들을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국정지지율 하락세와 관련해 “국민의 뜻을 헤아려서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채워나가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여론조사가 언론보도와 함께 민심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자 지표”라며 “국민의 뜻을 헤아려서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채워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실의 이 같은 표현은 그간 “일희일비하지 않겠다. 국민만 보고 가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걸음 물러난 모습이다.

연극관람 외에는 외부일정 없이 ‘오래간만에 푹 쉬고’ 업무에 복귀하는 윤 대통령이 8일 출근길 약식회견 메시지부터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