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기차 두달 내 출고만 혜택 수요 대비 공급 못맞춰 불만

기사승인 2020.07.09  

공유
default_news_ad1

- <전기차 보조금 '그림의 떡'>정부-지자체별 파격적 지원 충전소-차종류 확대로 인기 올해 코로나 겹쳐 출고 지연 보조금 혜택 미수령자 태반

#1. 정부와 지자체가 차량 구입비를 지원하고, 30분이면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 확충이 늘면서 직장인 A씨는 전기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전기차 성능도 나쁘지 않은데다, 정부와 지자체의 파격적인 지원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출고일이 자꾸 밀리면서 지원금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위기에 놓였다.

#2. 직장인 B씨는 최근 신차 구입을 계획하던 중, 전기차에 관심이 생겨 이것저것 알아봤다. 그러나 이내 지자체에서 전기차 구입비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에 관심이 있던 터라, 곧바로 시청에 소형 SUV 코나 출고 시기를 문의했는데 2개월 이내 차량 출고는 어렵다는 답변을 듣게 됐다. 이렇게 되면 지자체의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B씨는 눈물을 머금고 전기차 구입을 포기하기로 했다.

B씨는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이 2개월을 훌쩍 넘을 것 같다길래 결국 전기차가 아닌 휘발유차로 바꾸려고 한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구입을 독려하기 위해 지원금 혜택은 만들어놨는데 현실적인 상황까지는 고려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기차가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주자로 꼽히면서 보급 확대가 이뤄지고 있지만, 현실에서 전기차는 보고도 못 먹는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2개월 이내에 전기차가 출고돼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요즘처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해 주문량이 많아지면 차량 출고일이 밀려 보조금 지원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정부와 지자체의 파격적인 지원과 충전소 확대, 성능 개선 등에 힘입어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형 차량에 국한됐던 전기차 모델이 준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등 여러 종류로 확대되면서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실제 전주시의 경우, 올 4월 초부터 전기차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7월 현재는 물량이 거의 소진돼 20여대 남짓 남았다고 전했다.

전주시 전기차 사업 담당자는 "올해 전기차 물량이 승용차와 화물차 합쳐 331대였는데, 4월 신청이 시작되자 대부분 빠졌다”며 “하루에 10통 이상씩 전기차 문의 전화가 오고 있는 등 대중들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는 걸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자, 전북도 올해 전기차 1125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9일 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도내에 등록된 전기차 대수는 1644대(승·화물차)이며, 전기차 충전소 설치대수는 6일 기준 1054대다.

특히 도는 타 시도보다 전기차 보급이 늦게 시작되면서 전기차를 확대하기 위해 차종에 따라 1대당 650만원에서 최대 172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 최대 지원액이다.

이렇다 보니 도민들의 구매욕구는 상승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전기차를 찾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이에 대한 불만은 계속 커져갈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도 관계자는 “환경부 지침에 따라 2개월이라는 기준이 충족되지 않으면, 후 순위로 밀리게 된다"며 "올해 같은 경우는 코로나라는 변수까지 겹쳐서 출고가 조금 더 늦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차 제작사에 '2개월' 안에 차량제작을 완료해달라고 요구하고 있고, 수시로 수요조사를 진행해 환경부에 상황을 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개월이라는 기준이 만들어진 이유는 몇몇 렌터카 업체에서 물량만 확보하고, 차량을 출고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해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환경부 관계자는 설명했다./박은기자

 

박은 parkeun90@naver.co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