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중국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해 전수조사를 추진하는 등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2차 감염을 통한 사태 악화에 대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므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사실상 청와대가 컨트롤타워를 맡아 움직이는 분위기다.

고향 양산에서 설 연휴를 보낸 문 대통령은 업무에 복귀해 참모진과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한 대응상황을 집중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총력 대응 조치를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도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도 지시했다.

아울러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해 점검을 철저히 할 것”도 주문했다. 이와 따라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한다.

국내 우한 폐렴 확진 환자는 이날 4명으로 늘었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현재 중화권 우한 폐렴 확진자는 2천744명으로 늘었고 사망자도 80명에 달한다.

정부는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남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에도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에게 검역 단계부터 환자유입 차단 중요성을 강조하고 우한 폐렴 확산 저지에 전력을 다해달라며 적극적 조치를 주문하는 한편,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서울 동작구의 보라매병원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의 경험으로 선제적으로 강력한 대응해야 한다”며 “복지부와 지자체, 의료기관 간 정보 공유와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며, 국민들도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 이동 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미리 연락하는 등 확산방지에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우려한 ‘중국인 입국금지 요청’ 청원이 올라와 이날 40만 명 넘게 동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WHO에서 그 문제를 논의하고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도 현 단계에서 중국인 입국금지 논의는 없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