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0일 치러지는 22대 총선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28일 시작된다.

27일 전북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인 28일부터 투표 전날인 9일까지 후보자 측은 공직선거법에 제한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벽보와 선거공보를 선관위에 제출하면, 선관위는 지정된 장소에 선거벽보를 붙이고, 세대 별 선거공보를 발송한다.

후보자와 배우자,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후보자 측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광장과 길거리 등 마이크와 스피커 등 확성장치를 이용해 연설과 대담을 할 수 있다.

녹화기는 소리 출력 없이 화면만 표출하는 경우에 한해 밤 11시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유권자도 선거일을 제외하고 말이나 전화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고, 길이·너비·높이 25㎝이내의 소품 등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인터넷·전자우편·문자메시지·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하다.

다만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사실이 적시된 글을 SNS로 공유하거나 퍼 나르는 행위는 법에 위반될 수 있다.

재외국민투표도 시작됐다.

이날 오전 4시(한국시간)부터 뉴질랜드 대사관과 오클랜드 총영사관 재외투표소를 시작으로 해외 115개국 220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도내 확정된 재외유권자는 총 2,939명으로 지역구 및 비례대표 선거권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권자는 2,376명, 비례대표 선거권만 가지고 있는 유권자는 563명이다.

지역별로 보면 전주시완산구가 696명으로 재외유권자가 가장 많고, 무주군이 49명으로 가장 적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