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본격적으로 막이 오른 가운데 지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각 정당 및 후보들이 전북자치도로부터 요청을 받아 반영한 공약 65건 중 단 3건만 완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전북자치도의 10석 중 9석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차지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줬던 전북도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일 전라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전북자치도는 125개 총선공약 사업을 각 정당 및 후보들에게 제안했으며, 정당 및 후보자들은 이중 65개 사업(예산사업 59개·제도개선 등 6개)을 총선공약에 반영했다.

제21대 국회의 임기가 얼마남지 않은 현재 최근 전북자치도에서 자체적으로 해당 공약사업들의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예산사업 59개 중 2개 사업은 완료됐으며, 예산확보·국가계획반영·공모선정 등 과정으로 분류된 사업은 30개, 부처협의·절차 이행 등으로 분류된 사업은 17개, 중장기 검토 등으로 분류된 사업은 10개로 집계됐다.

또 제도개선 등이 필요한 6개의 사업들은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사업 1개만 완료됐으며, 새만금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근거마련을 위한 새만금사업법개정 준비중), 새만금 국제학교 설립·유치(전북특별법 개정 추진 및 유관기관 협의중) 등 2개의 사업은 추진 중으로 분류됐으며, 남은 3개 사업은 재검토에 들어갔거나 잠정중단된 상태다.

물론, 완료되지 않은 지역현안들이 멈춰선 것은 아니고 현재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태지만, 그간 민주당의 텃밭으로써 민주당에 힘을 실어줬던 전북도민들의 입장로서는 초라한 성적표인 셈이다.이로 인해 지역에서는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정치력 부재 및 민주당에서도 전북을 홀대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날 제22대 총선 필승, 정권심판‧국민승리 전북특별자치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위해 전북을 찾은 김부겸 중앙당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전북의 전체 공약의 추진 내용 등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어렵지만, 민주당은 특정지역만 지원하는 차원이 아닌 대한민국 모두가 잘 살 수 있도록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에 대한 투자 등을 만드는 것이 당의 비전”이라며 “새만금에 대해 여러 논란에 있지만 (새만금에) 새로운 전북의 성장동력과 대한민국 전체의 신기술에 대한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 요구를 하는 전북의 요구는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이 도와주셔서 당선될 전북의 의원들이 이런 비전을 가지고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민주당이 그런 관점에서 공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 나름대로 옆에서 계속 자극을 드리고 용기를 불어넣겠다”고 했다.

또 한병도 전북특별자치도당위원장은 “지역공약 사업 전체 중 3개만 된 것은 아니고 공항·철도·고속도로 등 관련된 사업들도 현재 예산이 반영으로 진행 중”이라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새만금 예산 78%를 삭감하기로 하면서 새만금사업이 중단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중단되지 않고 최소한의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저희들(전북의원들)이 역할을 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이어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당 군산김제부안을 선대위원장은 “완료된 기준으로만 보면 적을 수 있지만,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로 보면 80%정도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다만, 윤석열 정부라는 복병과 (전북이)홀대를 받는 점, 그전 문재인 정부에서 충분히 추진을 했어야 하는데 못했던 부분 등이 있지만 저희들(전북지역의원들)이 더디긴 하지만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