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수도권과 부산·대전·울산·경남 등의 현장을 찾아 민생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에서도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생토론회가 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는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가 관권선거라는 비판도 있지만, 지역의 입장으로써는 대통령이 지역을 찾을 때 소위 ‘선물보따리’를 가지고 옴에 따라 막힌 지역 현안들에 속도가 붙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자치도의 경우, 중앙부처의 반대로 무산된 대광법(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비롯해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후속지원, 새만금 SOC 행정절차 재개 등 해소해야할 현안들이 산적한 탓에 더욱 윤 대통령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28일 전라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올해 초 대통령실은 2024년 정부 업무보고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형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후 수도권과 부산·대전·울산·경남 등 영남 및 충청지역을 14차례 찾아 민생토론회를 진행했다.

각 지역을 찾은 대통령은 지역별 현안에 대한 해결 의지와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 추진 의사를 나타냈다.

부산에서는 산업은행 이전 의지 재확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북항 재개발, 대전에서는 나노반도체·우주항공·국방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특구 육성, 대전과 세종·청주를 잇는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의 임기 내 착수, 울산에서는 토지규제 해제와 지역현안 지원 등을 발표했다.

이처럼 각 지역별 주요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추진의사를 내비친 만큼, 전북자치도로서는 지역에서 대통령 주재의 민생토론회 개최 여부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대통령의 일정은 기본적으로 보안 사항인 만큼, 전북자치도에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생토론회 일정이 예정됐는지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최근 대통령실에서 호남에서도 민생토론회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관련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