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전국적으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전북대병원 신규 인턴들까지 '임용 포기'를 선언하면서 의료대란이 더욱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타지역 일부 지역병원의 경우 전임의들이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도내 수련병원들도 전임의 잔류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정부가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복귀 마지노선을 29일로 제시하면서 의료계의 결정에 따라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26일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전북대병원의 신규 인턴 57명 중 대다수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반발 성격으로 ‘임용 포기’를 선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규 인턴은 의사 국가시험을 통과 후 대학병원에서 매년 3월 초부터 1년간 수련행위를 하는 ‘새내기 의사다’. 쉽게 말해 올해부터는 병원의 ‘한 축’을 담당할 인력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임용포기 선언으로 인해 신규 인턴이 올해 입사하지 않을 경우 이번 의료대란 사태가 해결된다 한들, 내년까지 병원마다 공백이 생겨 인력 운용 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비단 신규 인턴뿐만 아니라, 2월 말부터 3월 초 전임의 계약 만료 시점을 앞두고 정부를 포함해 도내 대형병원들도 초긴장 상태다. 전공의 이탈로 병원의 손과 발이 사라진 상태에서 전임의까지 사라질 경우 의료현장은 대혼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아직 도내에서는 재계약 포기 의사를 밝힌 전임의는 없으나, 전공의가 대거 이탈한 현 의료현장에서 쏟아지는 업무를 도맡는 탓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날로 전임의들의 피로도가 누적됨과 동시에 전공의 집단행동의 영향 등으로 ‘재계약 불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내 한 수련병원 관계자는 “현재 의료현장에 남아있는 전임의 등 의료진들의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고 있다”면서 “현재 의료진들도 극도로 예민하고 민감한 상태라 대화조차 시도할 수 없는 지경이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수련병원 관계자는 “계약 종료 시 재계약 여부에 대해서 걱정이 큰 건 사실”이라면서 “이들까지 그만두게 된다면 사실상 병원은 패닉에 빠질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우려에 정부는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중단한 전공의들에게 복귀 마지노선을 오는 29일로 제시했다. 

이후 3월부터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에 대해 최소 ‘3개월 면허정지’ 사법절차 등 초강수를 뒀다. 다만 정부는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의료계와 마지막까지 협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절차의 진행이 불가피하다"며 "면허정지 처분은 사유가 기록에 남아 해외 취업 등 이후 진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달라"고 했다.

또 "수사와 기소 등 추가적인 사법처리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늦지 않았으니, 지금이라도 즉시 환자 곁으로 복귀해주시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기준 도내에서 전공의 집단행동과 관련된 경찰·소방신고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