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최상위인 ‘심각’ 단계로 격상시켰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도 ‘심각’ 단계가 발령된 적은 있지만, 보건의료와 관련해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25일 본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3일 복지부는 국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에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경보를 최상위 단계인 ‘심각’ 단계로 높였다. 

전공의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현장 이탈이 심화되고, 의사단체가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 개최를 예고하는 등 국민의 생명에 대한 피해 우려가 커짐에 따른 것이 골자다.

여기에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도 전면 허용키로 했다. 현재 모든 질환에 관계없이 6개월 이내 대면 진료 경험만 있으면 의사 판단에 따라 비대면 진료가 가능하다. 

휴일·야간에는 모든 국민이 초진인 경우도 비대면 진료와 처방이 가능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특히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하는 정부의 컨트롤타워를 기존 복지부 중심의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국무총리 주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으로 격상하고 관계부처와 17개 전국 시·도가 함께 범정부 총력 대응 체계로 전환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전공의 이탈이 심한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역량을 집중해 의료진의 소진을 방지할 것“이라며 ”중등증 이하 환자는 지역의 2차 병원급에서, 경증 외래 환자는 의원급에서 각각 진료토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도내 전공의 399명 중 90%가량이 사직서 제출 의향을 밝히며 의료공백이 현실화된 상황이다. 전공의들은 다음달 3일 의대증원에 반대하는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