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문화협회 전북지부가 2023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중문화예술단 공연을 펼쳐 보인다.

오는 19~20일 전주한벽문화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한중문화협회전북지부와 강소성인민대외우호협회가 주최·주관하며, 전주시가 후원한다.

무대에는 강소성연예그룹 및 전라예술단 단원들이 올라 경극·석극·곤극·인형극 등 중국 전통극과 태권도·판소리 등 한국공연을 선보인다.

공연의 첫 막을 여는 경극 사랑탐모는 아들이 어머니를 찾는 내용이 그려진다.

석극 타신고묘는 배반한 옛 연인에 대한 사무친 원한이, 곤극 모란정은 애절하면서도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가 담겨 있다. 10m가 넘는 긴 비단의 붉은 물결이 장관인 인형극 상아서수도 공연된다.

또 우리에게 친숙한 경극 패왕별희도 준비돼 있다. 작품은 초의 패왕인 항우와 연인 우희의 사랑과 이별을 그리고 있다. 작자 미상으로 1918년 초연됐다.

이튿날에는 한국공연을 만날 수 있다. 태권도 품새와 태권무를 시작으로 전라예술단의 화려한 무대를 수놓을 예정이다.

일어서서 장구를 어깨에 걸어 메고 치는 설장구무대는 전북무형문화재 김해순 선생의 가락으로 감상할 수 있다. 이어 부채춤은 전주 시나위가락과 전주 합죽선, 그리고 부안 명기 매창의 이화우 흩날리제로 흥과 볼거리를 더한다.

판소리 흥부가중 박타는 대목은 차복순 명창의 무대로 우애와 덕을 나누며 살자는 삶의 의미가 내포돼 있다.

이외에도 춤꾼들의 신명으로 꾸며지는 흥이무 K-POP의 세계화를 향한 플랜딥의 공연도 관객을 찾는다.

박영진 ()한중문화협회 전북지부 회장은 전주에서 중국 전통극은 쉽게 접할 수 없는데, 이번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사업을 계기로 전라북도와 자매도시인 강소성의 연예그룹을 초청했다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공연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정해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