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선 작가 겸 한일장신대 교수가 시조집 우두커니를 펴냈다.

책은 표제작 우두커니를 비롯해 총 99편에 이르는 작품을 총 6부에 걸쳐 실었다.

최 작가는 시를 쓰다 보면, 산문적 본능이 발동하여 시가 길어진다. 궁여지책으로 시조를 쓰며 언어를 절제했다고 출간 소회를 밝혔다.

저서로는 시집 문안하라를 비롯해 수필집 경전’, 시조집 몸시등 다수가 있으며 해양문학상과 올해의 시인상, 농민일보 수필상, 연암박지원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문신 문학평론가는 최재선 시인에게 시는 글 문을/ 닫고 누워/ 세상을/ 할 때 홍매화/ 몇 우듬지이녁같이/ 온 문안같은 것이다. 세속의 언어와 멀어질수록 오히려 벙글면서다가오는 게, 시라는 것이다. 이럴 때, 시는 자신을/ 뼈까지/ 드러내고도/ 살아 있는/ 은빛 문장’(활어)이 된다. 이것이 언어의 사원이라고 하는 시를 침묵의 경지로 끌고 가는 최재선 시인의 시적 방법론이라고 평했다./정해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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