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역 활성화 유공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산시는 관에서 시도하고 추진하기 어려운 생태·문화·도서·경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 속도감 있게 주민주도형 사회실험을 추진해 왔고, 민·관협력을 통한 전국 단위 로컬 행사 추진, 지역대학은 물론 지역사회 중간 지원조직들과 협업을 통해 로컬브랜딩 창출에 적극 대처하는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군산시는 10년간 방치된 군산시민문화회관을 리모델링해 지역거점별 소통 협력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난 2022년 행안부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조성사업 공모에 선정, 국비를 확보했다.

이와 관련해 민간 위탁기관인 ㈜커넥트 군산·호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로컬브랜딩 활성화를 도모했다.

김봉곤 군산시 문화관광국장은 “로컬브랜딩이 향후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만큼,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더욱 체계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군산시는 도시재생 업무와 관련해 2021년 비즈니스 분야 최우수상에 선정됐고, 지난해 도시재창조 한마당 민간 혁신 우수사례 발표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 해마다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지역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지역거점별 소통 협력 공간 조성과 운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