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는 26일 ‘2023년 하반기 전북군산형일자리 상생협의회 및 실무추진위원회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해 문성철 전북도 일자리민생경제과장, 참여기업 노사관계자 등 노사민정을 대표하는 상생협의회와 실무추진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3년 총괄 진행 사항 보고와 참여기업별 추진 사항 및 계획 발표, 참여기업 승계에 대한 보고가 진행됐다.

올 한해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 추진 내용은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운영으로 참여기업 근로자들의 대기업과의 복지 격차를 해소하고 고용안정을 촉진했으며, 임금관리위원회 및 공동교섭 활동을 통해 적정 임금을 도모하는 등 상생 협약에 기초한 사업이 이행됐다.

또한 미래차 관련 국가공모사업 및 R&D사업 추진으로는 배터리 안정성 평가센터와 엔지니어링 협업 공간을 구축, 설계·해석 시험평가 및 인증지원 등으로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과 전북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의 기술 고도화에 기여했다고 했다.

특히, 군산시는 전기차 에너지시스템 전주기 활용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 확대를 위한 시스템 기술을 확보했으며,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중소형 전기 상용차급 스케이트 플랫폼 개발 지원을 통해 참여기업들의 성장을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KG모빌리티(주)에 인수되면서 에디슨모터스(주)에서 사명을 변경한 KGM커머셜(주)가 참석해 전북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의 승계를 공식화했다.

KGM커머셜(주)는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에 계속 참여해 노사 간, 원하청 간 상생을 도모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상생협의회 위원들은 KGM커머셜(주)의 참여를 환영하며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 추진에 힘써 달라고 부탁했다.

더불어 노사민정 대표들은 다사다난했던 2023년을 잘 마무리하고, 사후관리 단계로 진입하는 2024년부터는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이 본격화하여 전기차를 양산하고, 연관 산업 확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가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앞으로도 전문인력 양성, 전기차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하여 전북군산형일자리의 성공과 전기차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