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67년 강남 개발 및 주공아파트가 건립되는 등 산업화의 발전속에 1991년 전북도에도 공모를 통해 최초로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 는 회사가 생겼다. 바로 (주)대한주택 관리 기업이다.

지난 32년간 ‘이웃이 곧 내 고객’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함께 살고 싶은 공간 조성에 온 힘을 기 울이고 있는 김종철 (주)대한주택관 리 회장. 국토부장관 표창 등 68개 기 관으로부터 표창을 받았으며, 한국산 업인력공단, 대자연병원 등 MOU를 체결하며 오늘도 행복한 삶의 공간 조성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김 회장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김종철 (주)대한주택관리 회장이 16일 전주시 대한주택관리 사무실에서 공동주택 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종철 (주)대한주택관리 회장이 16일 전주시 대한주택관리 사무실에서 공동주택 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주)대한주택관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지난 1991년부터 현재까지 약 32년 여간 공동주택 관리 업무사업을 전문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대한주택관리회사는 자본금 5억 5100만 원과 약 20억 원의 현금성 자산으로 건실한 회사다.

직원들은 총 3256명 중 관리직은 50 명, 3206명은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

우수한 재무구조와 과학적, 기술적, 합리적 관리로 입주민들이 원하는 관리, 만족하는 관리로 현재 320여 개사와 계약을 체결해 관리하고 있다.

▲주택관리 사업을 하게 된 동기는.

우연치 않게 건설업 분양을 하게 됐다. 분양을 하다 보니 또 입주민들이 과반수 이상 입주하기 전까지는 사업주가 아파트를 관리해야 한다는 관련법이 있었다.

당초 전북에는 이런 업체가 하나도 없었는데 때 마침 전북도에서 공동주택 위탁관리에 대한 공고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모든 분야 종합관리시스템 운영.

매년 20여 개소를 계약하고 있지만, 시대가 변화는 트렌드에 맞게 회사도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제는 한 두 가지 해서는 안된다. 모든 것을 회사가 다 운영할 수 있는 기술 인력과 장비를 갖춰 일사천리로 일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따라 회사에서는 모든 것을 진행하기 위해 전문성과 기술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기계설비 성능 점검 분야 국가자격증 소지자가 4명, 특급 소방안전관리자 2명, 주택 관리사 261명, 전기기사 208명, 열관리사 37 명 소방안전 관리자 428명 등 총 국가기술인력이 1062명이나 된다.

현재 아파트 287개소, 빌딩 35개소, 총 332 개 현장 관리로 대전·전주·광주· 전남 지역에서 관리 실적이 업계 1위 다.

직원은 미화원, 관리소장, 전기분야, 연료사용분야, 고압가스화학분야, 위험물취급분야, 주택관리분야, 본사직원, 현장 파견 직원 등으로 3256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대한주택관리만의 노하우는.

이 사업은 국민을 상대로 신용과 신뢰를 얻는 신용사업이다. 전북도민 30%가량 재산과 생명, 안전하고 쾌 적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전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태풍이 오면 저의는 전날부터 회사는 상황실을 운영하며, 전 직원이 각자의 자리에서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

지금도 상황실에서 화재 및 재난재해 대비 시스템을 구축해 수시로 주민들이 안전하고 안락한 주거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기준이나 가치관은.

“세상은 더불어 산다” 라는 말처럼 국가가 있기에 네가 있고, 전북도민 들이 있기에 네가 있다고 생각한다.

신용과 책임, 이란 사훈으로 문제가 있으면 소통으로 이해시키고, 안전한 관리로 기업의 가치를 창출해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

이번 새만금 세계 잼버리 인력지원으로 15명을 지원했으며, 취약계층에 대해 다양한 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 및 자녀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령 노동자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년 780명을 채용하고 있다.

▲애로사항이 있다면.

"사람 마음이 다 내 마음 같지 않은 것 같다."

전라북도 180만 인구 중 50 만 명 가량 회사에서 공동주택 관리 를 하고 있다. 생활 중 많은 일들이 발생하고 있지만 항상 민원인으로부터 공손, 부드럽고 다정하게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친절 봉사와 함께 책임을 다하는 회사, 약속을 지키는 회사,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 고 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전체 인구의 70% 이상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고, 각종 건축물 또한 대형화, 고층화, 첨단화로 변화됨에 따라 관리의 전문성과 중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시대적 사명감을 가진 건물 종합관리 전문업체로 선진국의 현대적 건물관리 기법을 집중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

풍부한 전문 인력과 최첨단 장비를 십분 활용해 각종 안전한 주택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항상 입주민의 편에 서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열과 성을 다해 관리업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김종철 회장 프로필 

▲우석고등학교 졸업 

▲원광대학교 졸업

▲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 우석고등학교 총동창회 (전)

▲ 전주시 건축심의위원회 의원 (전)

▲ 제 7·8대 전주시의회 의원 (전)

▲ 제 8대 전주시의회 예산 결산 특별 위원장 3회(전)

▲ 전주시의회 제 8대 운영 위원장 (전)

▲ 제 9·10대 전라북도의회 의원 (전)

▲ 제 10대 전라북도의회 예산 결산 특별 위원장 (전)

▲ 제 10대 전라북도의회 행정자치 위원장 (전)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