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의 해묵은 과제 중 하나인 '남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이 급진전을 보일지 관심이 주목된다.

최근 공공의대 설립 요구 여론이 높아지고 필요성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이를 위한 법안 추진 등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다음달 5일과 6일 이틀간 국회에 진행될 보건복지부 국감에서 필수의료 확충과 의사정원 확대 방안이 쟁점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물밑으로 가라앉았던 '남원 공공의대 설립'이 지난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북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차원의 지원 약속을 하며 다시 힘을 받고 있다.

이 대표는 "남원 공공의대 설립 문제는 의대정원 확충과는 별개의 문제"라면서 "의사 단체도 반대할 명분이 없는 만큼, 설립 추진이 지연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국적으로 의료현장의 인력은 엄청 부족한 상황이다"며 "설립 및 법안 처리를 서두를 필요가 있다. 또 이미 약속된 일이니 정책위 차원에서 서둘러 해결하라"고 지시했다.

여기에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최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공공의료 확대와 의사 수 정원 확대를 의사협회와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국감에서 다시한번 비중있게 다뤄질 전망이다.

조 후보자는 "공공의료원 확대 등을 포함해 필수공공의료 확충이 주요한 정책과제"라며 "의료취약지역 중심으로 의사 증원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의정합의에 따라 코로나19 안정되면 의료계와 적극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남원 공공의대 설립과 의사 정원확대를 분리해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정부가 지난 2020년 7월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계획을 발표하자 의료계는 이에 반발하는 파업에 돌입하면서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모든 논의가 중단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당시 폐교된 서남대 정원 49명을 유지·활용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이었음에도 당시 의대정원 확충을 놓고 정부와 의사협회의 정쟁에 휘말려 현재까지 제대로 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전국 지자체들이 의대 유치에 사활을 건 상황에서 향후 의료계와의 협의 과정중에 걸릴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국감에서 남원 공공의대가 제대로 다뤄질수 있게 전북도 입장을 전하는 등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관련 법안이 연내 통과할 수 있도록 의원들 설득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