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권을 시사했다.

장기화중인 ‘비속어 논란’의 유감 표명 가능성에는 ‘묵묵부답’으로 대신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 추진에 대해 “어떤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국익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분”이라고 야당의 경질 요구를 일축했다.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해임건의안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돼 여야 다치는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주 미국 뉴욕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발언 논란이 장기화하고 있는 데 유감을 표명할 생각은 없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참모들 가운데 일부가 이번 논란을 둘러싼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게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유감 표명에 반대하는 기류가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방 이후 첫 출근한 지난 26일 윤 대통령은 비속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자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특정 언론사가 자신의 비공식 발언 내용을 왜곡 보도하고 외교 참사로 몰아 한미동맹을 훼손하려 시도했다고 보고 직접 역공을 주도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도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기류를 반영하며 해당 논란을 ‘가짜뉴스’로 거듭 규정하며 "(윤 대통령) 본인도 기억을 잘 못한다"며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을 이간질 시킬 수도 있어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언론에 대한 공세모드를 이어갔다.

다만 김 실장은 논란을 수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답은 내놓지 않았다. 대신 MBC가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