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법이 상임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법 통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20일 허영 의원에 따르면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이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 소위를 통과했다.

허 의원은 “여야 이견 없이 합의 처리 돼 앞으로 있을 상임위 전체 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체계, 자구 심사는 물론 본회의까지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허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강원특별자치도의 구체적인 발전방안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 지원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정안의 주요 목적인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보장하고 지역 경쟁력을 높여 지방소멸과 균형발전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강원특별자치도법의 법안소위 통과로 전북특별자치도법 향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별자치도법의 핵심은 지방분권에 의한 균형발전이다.

광역시가 없는 강원과 전북 중 강원이 특별자치도 지위를 얻으며 강원발전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낙후 지역으로 손꼽히는 오명을 안고 있는 강원도의 자립기반이 법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것에 전북은 박수와 찬사를 보내고 있다.

이제 낙후도시로 외면 받는 마지막 남은 지역은 전북 단 한 곳만 남았다.

전북은 예산과 인사, 각종 SOC사업에서 수 십여년 간 수도권과 영호남, 호남 내 차별 등 3중 차별에 이어 정부의 초광역권(메가시티)에서도 소외되고 있다.

전북의 생존은 전북특별자치도 통과뿐이란 도민의 염원이 실린 이유다.

이재명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15일 전북도청 야외공연장 내 전북도민 100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전북을 국가균형발전의 시발점으로 삼아 나가겠다”고 약속하며 임계점에 다다른 전북 민심을 어루만졌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