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통령선거일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비수도권 발전전략에 대한 추진의지에 지역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역대정권들의 지속적인 지역불균형 정책으로 소멸위기에 까지 내몰린 상황이기에 후보들의 적극적인 의지를 담은 지역경제회생 정책이 어떻게 그려질지에 촉각을 곤두설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아서다.

하지만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음에도 선거판은 여전히 진영논리가 판을 치고 후보 간 개인사를 들춘 상대방 흠집 내기만이 난무하고 있다. 버스타고 지역에 왔지만 지역을 위해 깊은 고민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호남홀대 없도록 하겠다고만 했지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복안은 없었다. 아직까지 전북한번 다녀가지 않은 후보도 있다. 지역문제가 철저히 외면 받고 있는 선거판을 지켜보는 지역의 입장이 착잡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대선이 전 국민을 상대로 한 큰 그림을 그려가면서 틀을 형성해 가는 선거란 점에서 세세히 지역 현안 챙기고 약속하는 건 지금 다음의 과제라 판단할 수 있고 어차피 선거에 임박하면 지역관련 공약은 나오게 될 것이라 해도 지금까지 무관심은 심하다.

깊은 검토도 없고 고민도 하지 않은 채, 그저 터덕거리는 지역 사업들 짜깁기해서 당선되면 추진하겠다는 지역대선 공약은 아무의미 없다. 정권 마무리에 평가되는 대선공약 이행률이 매번 그저 그런 수준으로 끝나버린 실망을 수도 없이 경험해 왔다. 하겠다는 다짐과 의지를 담보했지만 용두사미가 돼버린 경우가 대부분 이었기에 지역이 사라진 지금 대선이 더욱 걱정스러운 것이다. 오죽했으면 전북지역 상공인들 연합인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가 지역불균형발전, 지역산업 경쟁력 제고, 교통 및 산업인프라, 산업계 혁신성장 촉진 등의 4개 분야, 21개의 세부 건의사항을 약속해 달라는 건의문 까지 내겠는가.

당면의 국내 현안만 해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서부터 최악의 부동산 문제, 계층 간 갈등, 빈부격차해소 등 한 두 가지가 아닌 게 현실이지만 지금 지역은 존폐 위기다. 소멸을 걱정하는 지방이 많아지면 이 모든 부담은 결국 국가의 몫이 된다는 것을 대통령후보들은 알아야 한다. 지역에 대한 무관심은 균형 잡힌 국정운영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 너절하게 늘어놓을 것 없다. 한 가지 만이라도 분명히 하겠다는 약속만 있어도 민심이 크게 움직일 수 있는 지금이다. 지역이 그만큼 위기고 급하단 의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