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일자리 정책이 전국지자체 가운데 가장 선도적이고 모범적인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2021년 대한민국 일자리 유공 표창 시상식’에서 전북도를 최우수 기관(자치단체)에 선정한 것으로 대기업이 줄줄이 떠나 지역경제가 초토화됐던 군산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고,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인정했다.

특히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산업구조개편에 각별한 공을 들인 끝에 미래 신산업인 전기차 중심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오는 2024년까지 (주)명신 등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를 주도하는 5개 중견기업은 총5171억 원을 투입해 24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고 이를 위한 17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예고한 상태다. 당장 이달 중에만 421명의 신규 사원채용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얼어붙은 채용시장에 가뭄의 단비이자 당분간은 이들 기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일자리가  제공된 다는 점에서 지역경제 회생에 대한 기대는 높다. 코로나19 이후 경제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실업 확산이 큰 사회 문제가 된 상황에서 받아낸 긍정적 평가이기에 가능성과 기대의 측면에서도 시사한 바는 물론 크다.
하지만 군산을 중심으로 시작된 고용확대의 긍정적 경제상황이 전북도 전역으로 확산되기는 아직 역부족인 게 현실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 성공을 바탕으로 지역 산업지도를 바꿔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핵심 키를 쥐고 있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기에 더욱 그렇다.

취약한 산업기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신산업육성이 하루아침에 그 결실을 볼 수 없다는 점 역시 당장 일자리가 부족한 전북 입장에선 깊은 고민을 더하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통계청은 최근 2020년 일자리통계에서 지난해 71만개의 일자리가 늘어났음에도 이중 절반이상이 60대 이상을 위한 단기 공공일자리였다고 밝혔다. 여기에 대기업은 30대가 점유한 일자리가 30.0%에 달했던데 반해 중소기업은 50대가 24.7%로 가장 많아 일자리 미스매칭과 젊은 층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일자리 확충 문제가 당장의 과제가 되고 있다. 이제 훈풍의 기미가 겨우 느껴지는 단계의 군산에 만족해선 안 된다.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전북전역은 아직도 심각한 취업한파의 한 중심 지역임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