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인 구강건조증 완화에 씀바귀가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구강건조증은 당뇨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당뇨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 중 하나이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가 저하되거나 농도가 진해져 입안과 목구멍이 마르는 증상으로, 구취가 나타나며 침이 부족해 음식물을 씹기가 어려워지고 맛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농진청은 원광대 치과대학, 전북대 의학전문대학원, 연세대 약학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씀바귀가 침 안의 소화효소인 아밀라제의 활성을 높이고 침샘 무게, 침 분비를 늘리는 것을 확인했다. 
구강건조증 유발 후 6일이 지난 흰쥐에 씀바귀 추출물을 10일간 매일 1회 경구 투여한 후 침샘 무게를 측정한 결과, 정상군은 660mg, 구강건조증 유발군 450mg, 구강건조증 유발 후 씀바귀투여군은 590mg으로 침샘 조직의 무게가 66.7% 회복된 것을 확인했다.
또 구강건조증 유발 후 16일이 지난 흰쥐에 씀바귀 추출물을 1회 스프레이로 구강에 뿌렸을 때, 구강건조증의 중요 요소인 침 분비율과 아밀라제의 발현이 대조군보다 좋아졌음을 확인했다. 
침 분비율은 구강건조증 유발군이 79.7㎕/min로 정상군(252.7㎕/min)보다 적었으나, 구강건조증 유발 후 씀바귀투여군은 138.3㎕/min로 침 분비율이 약 33.9% 증가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특허출원됐으며, 기능성 제품 개발을 위해 인체적용 시험을 준비 중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앞으로 구강건조증 개선 관련 건강 식의약 소재 개발과 천연물 신약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씀바귀를 이용해 앞으로 당뇨병 환자는 구강건조증으로 겪는 불쾌감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종기 인삼특작부장은 "씀바귀는 동의보감에서 고채(苦菜)라 하며,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악창을 낫게 하며 몸 안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며 "또한 씀바귀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며 우유빛 즙액을 이루는 알리파틱(aliphatics)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