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전격 수용키로 했다. 하지만 이는 소규모 학교 살리기를 공약으로 내세운 김승환 교육감의 교육정책과 반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일 전망이다.

12일 도교육청은 ‘농산어촌 작은 학교 희망찾기’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작은 학교 통폐합 숙려제 도입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숙려제는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인 학교의 경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이 학교구성원이 통폐합에 동의할 경우 통폐합을 실시하돼 이를 1년간 유예한다는 것이 골자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 소규모 학교 살리기 T/F팀 운영,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등으로 작은 학교 부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사실상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겠다는 방침으로 해석,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살리기를 공약으로 내세운 김 교육감의 교육행보에는 벗어난 것이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겠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방침을 반대해왔다. 특히 지난 7월 교과부가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시행령과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를 통해 ‘소규모학교를 통폐합하면 학교당 최대 100억까지 지급하겠다’는 방침에도 반기를 들어왔었다.

도교육청이 갑작스레 방침을 바꾼 배경에는 농산어촌 학부모들의 의견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이다.

실제 도교육청이 이날 토론회에 앞서 이달 초 전북지역 13개 농산어촌 작은 학교 학부모 5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초등학교 학부모 10명 중 4명은 자녀가 상급학교 진학시 도시학교 전학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환 교육감은 "농산어촌학교 통폐합에 대해서는 심사숙고가 필요하다“며 ”최근 귀촌귀농으로 농산어촌 환경이 변화하는 만큼 학교 살리기의 사회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송근영기자·sso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