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사단 항공대대 이전 문제 논의를 위한 전주시와 임실군의 만남이 끝내 결렬됐다.
 이 때문에 전주시가 추진중인 에코시티 조성사업이 반쪽 사업으로 전락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주시는 12일 35사단 항공대대의 임실 6탄약창 이전과 관련해 임실군은 물론 임실군민들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몇몇 쟁점에 대한 합의점 도출을 위해 임실군을 방문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협상 테이블은 임실군의 일방적인 거부로 약 10분만에 결렬됐다.
 협상 자리에는 당초 참석할 뜻을 알려왔던 강완묵 임실군수가 끝내 참석하지 않았으며 항공대 임실이전 반대투쟁위원회 등 임실군민 소수만이 참석했다.
 또한 이들은 장상진 전주부시장의 참석과 관련해서도 책임자인 송하진 전주시장의 참석을 재차 요구하며 협상 결렬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일단 전주시는 신중한 모습이다. 임실군과 임실군민들의 반대에 대해 상당부분 공감하고 있는 만큼 시간을 갖고 대화를 통한 합의점 도출에 나서기 위해서다.
 전주시는 임실군과 두 지역 단체장간의 자리를 만들어 다시 주요 쟁점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문제는 항공대대 이전이 불발될 경우 현재 전주시가 추진중인 에코시티 조성사업이 반쪽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35사단 항공대대가 끝내 이전지를 찾지 못할 경우 항공기 운행상 고도제한에 따른 개발 제한이 뒤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항공대대 이전문제는 전주시와 임실군이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며 “성급하게 판단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임실군민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