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국가예산 증액을 위해 마지막 총력전을 펼친다.
 전북도는 국회 예산안 처리에 대한 합의 시점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막바지 예산심의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는 것.
 더욱이 여야가 무상급식과 반값 등록금 등 교육·복지예산에 최소 1조원 이상의 증액을 요구하고 있어 지역 사업의 예산 증액이 더욱 어려워진 만큼 마지막 증액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내년 4월 총선을 대비해 지역간 예산 쟁탈전이 치열해지면서 지역예산 챙기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 때문에 김완주 지사를 비롯한 전북도 지휘부는 28일 국회로 모두 향했다.
 지난 26일 증액심의 첫날 김 지사는 민주통합당 강기정 예결소위 간사를 만나 새만금 수질개선사업과 방수제, 태권도공원 조성 사업 등 8개 중점사업에 대한 예산증액을 요구했다.
 28일에는 정헌율 행정부지사가 도내 출신 국회의원을 방문해 지역구 사업들이 민주통합당 예결소위 간사를 통해 증액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29일에는 국회 감액 및 증액규모가 결정되어 양당 차원의 실질적인 증액리스트 작업이 진행되는 만큼 김완주 지사가 직접 민주통합당 강기정 간사는 물론 한나라당 장윤석 간사, 기재부 예산실장, 민주통합당 김진표 원내대표,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 등을 면담할 계획이다.
 이인재 전라북도 기획관리실장은 “5조 3000억원 이상을 반드시 확보하기 위해 전북도 전체가 예산증액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여러 증액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지만 마지막까지 지역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