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신리 철도 시설보수업무 민간위탁 반대 전북대책위원회(대책위)는 1일 철도공공성 유지와 전라선 열차이용 시민안전을 위한 전라선 유지보수 민간위탁 반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전북도청 앞 도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전라선 중 익산~신리 복선철도 구간은 국가가 아닌 민간업체가 BTL(임대형 민자사업)방식으로 건설해 관리운영권 설정기간(20년) 동안 시설유지보수업무를 맡게 된다”면서 “무경험 민간업체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 유지보수업무를 소홀히 할 수밖에 없어 결국 철도 안전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어 “전라선 전 구간 중 익산~신리 구간만 민간업체에 위탁되는 것은 철도산업 특성상 상호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대형사고 야기는 물론, 시설유지보수 시행업무를 철도공사에 위탁한다고 명시돼 있는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도 위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라선 복선 전철 개통 전 민관합동 안전진단 실시 ▲시설유지보수업무를 철도공사에 환원할 것 ▲대책위와 전국철도노동조합, 국토해양부와 철도공사가 TV 토론을 통해 안전 등 제반의 문제점과 철도시설물의 공익적 이용방안 등을 논의할 것 등을 주장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