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교육청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생을 축소보고 한 것이 사실로 확인,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조사과정에서 임실교육청이 학력 미달 학생 수를 축소 보고한 사실을 파악하고도 한달 넘게 수정하지 않은 사실이 속속 확인되면서 단순 실수가 아닌 조직적 은폐의혹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최규호 교육감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임실지역 전체 15개교 중 표집학교를 제외한 14개에 대해 전수 조사한 결과 기초학력미달자수가 교과부 발표내용(3명)보다 6명(전학자 1명 포함)이 더 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임실의 기초학력 미달자 수는 지난 17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3명에서 9명으로 늘었다.
 미달 비율도 변동사항이 없는 수학을 제외하고 국어는 0.8→1.2로, 사회는 0→0.8로 과학은 0→0.4로 영어는 0→0.8로 각각 변동됐다.
 교과부가 공교육의 힘에 의한 전국 최저 0% 신화는 더 이상 없는 것.
 도교육청은 이같은 오류의 원인이 결과를 최종 취합하는 과정에서 담당장학사와 학교업무담당자의 의사소통상의 문제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수의 집계에 오류가 발생했으며, 일주 일뒤 밝혀진 전자문서 접수 후 상이한 데이터 결과가 나왔음에도 담당 장학사가 수정요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김찬기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한 긴급대책반이 18일 진상조사한 결과 임실교육청이 지난 1월 7일 도교육청에 학력평가 결과를 보고할 당시에는 기초학습 미달학생수가 0명(표집학교 제외)이었고, 일주일 뒤인 1월 14일 임실지역 전학교에서 전자문서로 다시 제출받아 집계한 결과는 성수초 21명과 신덕초 3명 등 24명인 것으로 파악해놓고 담당 장학사가 한달 넘도록 이같은 사실을 상급기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문제가 된 성수초의 학력평가 문제지를 회수해 입력자료와 대조작업을 한 결과 성수초 기초학습미달자수는 21명이 아닌 2명으로 최종 확인됐다.
 이는 6학년 담임교사가 문장형 주관식 문제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점수가 아닌 문장을 입력해 0점 처리되면서 나타난 결과라는 것.
 도교육청은 표집학교를 제외한 14개교에 대한 전주조사 결과 2개교를 제외한 다른 학교에서는 더 이상 문제가 없었다고 재차 확인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 신뢰도는 바닥에 떨어진 상태다.
 성수초의 경우 답안지를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미달학생이 21에서 2명으로 줄긴 했지만 성적분석 결과 발표에 앞서 상급기관인 교과부와 도교육청이 수차례 수정보고 기회를 줬음에도 이를 묵인한 점은 담당 장학사의 단순 실수로 보기에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담임교사의 입력오류 문제 또한 신뢰성에 큰 오점을 남기고 있다. 이같은 평가시스템이라면 다른 학교에서도 얼마든지 채점결과를 조작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대목으로 이번 문제는 비단 임실의 문제가 아니라는 게 교육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한편 이날 오후 장위현 임실교육장이 이번 누락 책임을 지고 교육장직을 사임했다.
장 교육장은 “교육자의 명예를 걸고 고의적인 성적 조작이나 은폐는 없었지만 직원들을 관리 감독해야할 교육장으로서 수정보고하지 않은 잘못을 사전에 밝혀내지 못한 점을 인정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임배경을 밝혔다.
도교육청도 이날 학력평가 업무를 담당했던 박진자 장학사에 대해 책임을 물어 직위해제했다.
도교육청은 또한 향후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행정담당자 및 책임자에 대한 엄중 문책과 입력오류 등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매뉴얼 교육 강화, 업무추진 책임체제 구축과 상급자 및 기관장 확인 의무화 등의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