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인협회 전주시지회가 일부 보조금을 부적격 대상에게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주시는 19일 지제장애인협회 전주시지회 비상대책위가 지난 1월 ‘집행부가 각종 보조금 및 후원금을 편법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특별감사를 요구한 것과 관련,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시는 “협회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장애인 자립기술 교육 보조금 1000만원 가운데 컴퓨터 강사비로 36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그러나 컴퓨터 강사는 체신청으로부터 일정 보수를 받은 자원봉사자인 만큼 지급된 금액을 전액 회수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강사료 지급 후 후원금 명목으로 되돌려 받아 편취했다는 민원 내용에 대해서는 보조금이 제대로 집행 됐는지만 확인할 수 있을 뿐 편취나 횡령 등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이 수사를 해야 할 몫이다”고 말했다.
시는 이어 “협회 자활자립장 관리자 인건비 1000만원도 편법적으로 사용됐다는 민원과 관련해서는 제3자에게 위탁해 운영하는 문제점을 확인, 지난해에 전액 환수 한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협회 비상대책위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찰에 편법 운영 등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며 “국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각종 보조금 등이 제대로 사용되는 지 전주시는 철저하게 관리 감독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