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문화체육관광부가 고등학생이 그린 윤석열 대통령 풍자 만화에 상을 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엄중 경고 조치했다.

문체부는 4일 설명자료를 내고 “중·고등학생을 대상을 주최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정치적인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룬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 것은 학생의 만화 창작 욕구를 고취하려는 행사 취지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가 문제 삼은 작품은 지난 3일 폐막한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에 전시된 것으로, 지난 7~8월 진행된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고등학생의 작품이다.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해당 작품은 윤 대통령 얼굴을 형상화한 열차를 부인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이 운전하고, 객실에서는 검사들이 칼을 휘두르는 모습이 만화로 그려졌다. 열차 앞에는 시민들이 놀란 표정으로 달아나고 있는 모습도 담겼다.

문체부는 “정부 예산 102억 원이 지원되고 있고, 이 공모전의 대상은 문체부 장관상으로 수여되고 있다”면서 “행사의 후원명칭 사용승인을 할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승인사항 취소'가 가능함을 고지했다. 해당 공모전의 심사기준과 선정 과정을 엄정하게 살펴보고 관련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풍자만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부처에서 대응했다면 그것을 참고해 주기를 바란다”며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해당 작품에 대해 ‘표현의 자유’ 등을 두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