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국립공공의학전문대학원(이하 국립의전원) 설치에 속도감이 붙을 전망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지원 의지가 뚜렷한 데다 지역 의원들의 자신감도 높아가고 있다.

22일 국회 법안처리 현황에 따르면 총 11건의 의대 신설법이 발의돼 있다.

이 가운데 전북 남원과 전남 목포·순천, 인천, 충남 공주, 경북 안동·포항, 부산 기장 등 지자체가 국립의전원을 유치하기 위해 각 지역 정치권과 손을 잡고 있다.

서남대가 부실대학으로 지정되며 의대를 포함해 폐교된 상황에서 해당 의사 정원을 가져가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공공의대 설립 논의는 서남대 의대 폐교 후속대책으로 시작됐다.

당시 여당인 민주당은 2018년 4월 11일 당정 협의에 따라 당론으로 남원공공의대 추진을 공식화했다.

교육부는 공공의대(4년제) 설립 안을 같은 해 8월 1일 의결했다.

뒤이어 국회는 공공의대 설립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법안을 9월 21일 발의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의료 인력 부족이 심각해지자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전북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했다.

이에 의료계가 격렬히 반발하면서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재논의하기로 한 가운데 10여개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지역간 갈등 조짐이 보이자 민주당이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대표가 전북에 서 공공의대 설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6일 전북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 공공의대 설립을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와 마찬가지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당 대표가 연내 통과에 의지를 보이는 만큼 보건복지위 설득은 물론 법안 발의자들이 적극성을 띨 수 있는 동력을 얻은 셈이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자심감이 붙었다.

제21대 국회 상반기 보건복지위 간사였던 민주당 김성주 의원과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대표적이다.

정무위로 상임위를 옮긴 김 의원은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조차 국립의전원 신설에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김 의원은 지난달 국무조정실에 ‘남원 공공의대 국정과제로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남원이 지역구인 이 의원도 두 팔을 벌렸다.

이 의원은 “남원 공공의대법을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신속히 처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수석대변인 안호영 의원 역시 이날 "이 대표 뿐만 아니라 지도부가 전북 현안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남원 공공의대 등 주요 사안들에 대해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