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에 있는 전북보건환경연구원의 접근성이 떨어져 분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대중 의원(익산1)은 15일 도의회 제394회 정례회에서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전북보건환경연구원의 업무량이 폭증했다”면서 “도민 건강과 쾌적한 환경, 안전한 먹거리만큼 중요한 건 없기에 보건환경연구원 서부지원 신설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최근 5년간 정원 72명에서 99명으로 38% 증가했고 같은 기간 예산은 52%나 증액될 정도로 외형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 코로나19 이후 하루 500건에서 많게는 2000건이 넘는 검체 검사가 진행될 정도다.

문제는 인구가 많은 도내 서부권의 경우 검사 의뢰에 소요되는 이송시간이 길어 일선 지자체와 방역당국은 확진자 판별 이후 추적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감염병뿐만 아니라 식의약품, 농산물, 수질, 대기오염 등 다른 분야 검사도 마찬가지다. 제조업체 수가 많고 농지 면적이 넓은 서부권 지역 민원인들은 그만큼 검사 의뢰 건수가 많을 수밖에 없다.

김 의원은 “임실에 위치한 연구원까지 평균 73㎞ 이상 떨어져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떨어져 시간 낭비와 업무 효율성 저하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면서 서부지원 설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현재 전국의 도 단위 보건환경연구원 조직을 보면 전북보다 면적이 적은 제주와 충북, 단 두 곳을 빼곤 모두 본원 외에 지원을 최소 한 곳 이상 두고 있다.

김대중 의원은 “연구원 서부분소 설치는 단체장의 철학과 의지만 있다면 도 조례로도 충분해 당장 시행할 수 있다”며 “전북도는 서부지원 신설을 심도 있게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