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국민의 목소리, 숨소리까지도 놓치지 않고 잘 살피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전날에 이어 ‘국민과 소통’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의 여름휴가 복귀 후 첫 국무회의로 당초 세종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중부지방 집중호우 피해점검으로 서울로 변경됐다.

윤 대통령은 “정책 추진 과정에서도 국민의 충분한 이해와 공감을 구해야 한다”며 “탁상공론이 아니라 현장 목소리에 적극 귀 기울이고 반영해 정책이 현장에 미칠 파장에 대해서도 충분히 사전 검토와 고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이 국민의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국무위원들이 앞으로 꼼꼼하게 챙겨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교육부가 만5세 취학 학제개편안을 두고 공감대 없이 정책을 추진해 국민 반발에 부딪쳐 장관까지 낙마한 상황을 언급한 발언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휴가기간에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고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깊게 새겼다”고도 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앞서 윤 대통령은 집중호우와 관련한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이자 의무”라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총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침수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서울 신림동 반지하 주택 현장을 찾아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안전 대책과 이재민 회복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독립유공자 103명 훈·포장 수여와 국회를 통과한 유류세 인하 가능폭 확대, 근로자 식대 비과세 한도 상향 등의 법률공포안이 의결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