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대위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비대위 전환을 두고 당내 이견이 공개적으로 분출되면서 파열음이 잇따르고 있다.

국민의힘은 5일 열리는 상임전국위에서 현재 상황이 당헌·당규상 비대위로 전환해야 하는 비상 상황이 맞는지에 대해 논의하는데, 극심한 당 내홍의 1차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3선 중진인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비대위 성격을 ‘이준석 대표가 돌아올 수 있는 직무대행 비대위’로 규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당헌 당규 개정안을 전국위원회에 제안했다.

현 상황으로 가면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고 당 바깥에 머무르고 있는 이준석 대표가 징계 종료 후 다시 돌아올 길이 막히는데, 이를 막고 이 대표가 컴백할 수 있도록 한 점이 개정안의 골자다.

두 의원은 “이 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으로 아무런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며 “특히 정권교체에 힘을 실어 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은 의총에서 이미 이 대표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했다. 당 대표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상생 당헌 개정안은 ‘이준석 쫓아내기’에 반대한다”며 “만약에 파국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 대표와 당 사이 끝없는 법적 공방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출범이 임박해 오자 이준석 대표도 본격적인 반격에 나서는 모습이다. 3일 ‘용피셜’이라는 단어로 용산 대통령실을 비판한 데 이어 오늘도 윤 대통령에 대한 공개 저격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자신의 SNS에 여당 대변인의 윤 대통령 공개 비판을 기화로 당 내홍이 불거졌다는 취지의 칼럼을 공유하며 “상당한 유감”이라고 썼다.

또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냐”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도 “나와서는 안 되는 발언이었다”고 직격했다.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비대위 체제 전환이 결정되고 자신의 복귀 가능성이 차단될 경우 다른 선택지가 없어 결국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당 내홍은 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5일과 9일에 각각 개최할 예정이다. 상임전국위에선 현 당 상황이 ‘비상 상황’인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진행하며, 전국위에서는 당헌개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