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경찰이 지난 6.1일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선거운동 관련 수사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그 배경에 둘러싸고 숱한 억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선거법 위반사례에 대해 다른 지역은 신속하게 증거를 확보하고 관련자 진술 등을 마치며 속도감 있게 수사를 하는 것과 대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순창군의 경우 6.1지방 선거를 더불어 민주당 순창군 기초단체장 경선을 위한 전화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정 후보측 운동원들이 홀로 사는 노인들의 휴대전화를 수거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순창경찰은 4월 28일 언론보도 이전에 목격자 진술 녹취록을 등을 입수해 수사를 착수한 걸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건발생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뚜렸한 수사진척은 보이지 않고 수사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순창경찰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식당 여 주인의 휴대폰를 압수하지 못해 현재 포렌식 분석 수사가 늦어지고 있다고 답변,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익명의 전직 수사경찰은 수사의 기본은 용의자로 지목된 소유의 휴대폰을 수사착수부터 압수가 이뤄져야 함에도 소훌히 대처한 것은 도저히 이해불가라고 말했다.

반면 인근 장수군 지역의 경우 순창군과 비슷한 사례가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소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한 걸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민들은 사건발생이 3개월이 지난 현재 까지도 수사 중이라는 것은 순창경찰의 늑장 부실수사 비난 또한 수사력 한계를 지적했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