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태 완주군수 당선인 수소상용차 등 4대 현안 국가예산 강력 건의

-30일 진안군청서 열린 ‘정치권-도-군지역 간담회’에서

-국립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 등 현안 강력히 건의

완주군이 정치권·전북도 등과의 국회예산 간담회에서 수소상용차와 연료전지산업 고도화를 위한 기술협력 플랫폼 구축 등 4대 현안을 강력히 건의하고 나섰다.

유희태 완주군수 당선인은 30일 오후 진안군청에서 국회 안호영 의원과 전북도 고위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국회의원-전북도-완·진·무·장수군 국가예산 간담회’에서 “민선 8기 완주군정이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라는 새로운 비전을 세우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유 당선인은 이날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속적인 증가로 관련 사업과 활동을 하는 활동가의 역량과 전문성 강화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며 “사회적경제 혁신과 성장을 주도할 전문 교육기관인 ‘국립 사회적경제 인재개발원 설립’을 위해 내년도 국비 15억 원이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도가 적극 나서달라”고 건의했다.

유 당선인은 또 “글로벌 친환경차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하고 있어 ‘수소상용차와 연료전지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역 간 기술협력 플랫폼 구축’이 절실하다”며 “수소상용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정비구축과 기술개발비 55억 원이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국내외적으로 친환경차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국내에 수소상용차 관련 부품과 시스템 등의 시험평가 기반이 없어 완주군 등 국내 2곳에 기술협력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유 당선인의 주장이다.

그는 또 무궁화 관련 연구와 관광, 재배, 산업화와 관련한 집적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국립 나라꽃 무궁화연구소 조성’을 위한 완주군 대상지 선정과 내년도 국비 2억 원 반영이 절실하다고 강하게 건의했다.

유 당선인은 “위봉산성 주변 정비를 통해 문화재 관리와 국민이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위봉산성 원형 회복과 경관 개선’을 위한 내년도 국비 6억1,000만 원 반영도 요청된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국가예산은 현재 기재부의 1차 심의가 진행 중이며, 오는 7월 11일부터 2차 심의에 들어가는 등 강력한 지출구조 조정 방침과 맞물려 완주군 등 기초단체 차원의 입체적인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다.

유 당선인은 이와 관련, “국가예산 확보는 열악한 재정환경을 극복하고 지역의 미래발전과 성장동력을 만드는 필수적이고 숙명적인 최우선 과제”라며 정치권과 도의 지원사격을 요청했다.

국회 안호영 의원(완·진·무·장)은 ”민선 8기 출범에 맞춰 각 시군의 군정 운영방향과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는 큰 의미가 있다“며 ”지역현안의 탄력적인 추진을 위해 정치권이 앞에서 끌고, 도와 기초단체가 뒤에서 미는 ‘긴밀한 공조체계’를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