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택규(67.사진) 더불어민주당 군산시장 예비후보가 군산시 경암동 일대에 위치한 군산 복합화력발전소를 시 외곽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군산 복합화력발전소는 지난 2007년 폐지된 군산화력발전소의 유휴부지를 이용해 건설한 것으로 2010년도에 복합화력발전소로 준공을 해 현재까지 상업 운전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지난 2013년 군산 복합화력발전소 분진으로 인한 피해로 차량 7739대, 건축물 508건, 농작물 326건 등 8573건에 달했으며, 발전기 시험가동 중 발생한 분진 피해 원인을 밝혀내기 위한 피해대책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피해 주민들과 한바탕 홍역을 치른 기억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발전소를 가동하면서 나오는 온배수가 금강하구에 직접 배출되기 때문에 금강하구에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온배수의 영향으로 인해 실뱀장어 포획수가 예전만 못하고, 금강 하구는 숭어, 전어, 도미, 우럭, 멸치 등의 크나큰 산란장으로 이곳이 훼손될 경우 양식업은 물론 망어업에도 심각한 타격이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예비후보는 “군산시의 주거, 문화, 상업지구 중심지가 군산 복합화력발전소와 불과 3km 전방에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언제든 주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발생할 수 있는 측면에서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임기 내 군산 복합화력발전소 외곽지역의 빠른 이전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