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위 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가 연일 역대 최다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방역 강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14일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엄중한 시기에 정부 대책이나 조치가 미진해선 안 된다면서 상황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 모든 준비도 이미 다 돼 있음을 강조했다. 수요일과 목요일의 추이를 지켜보자고 말해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 이번 주 안에 강화된 방역지침이 나올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 이후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면서 K방역이 다시 위기를 맞았다. 14일 0시 기준 사망자가 94명 늘어 하루 100명에 육박하는 단계에 왔고 위중증 환자 역시 하루 발생자 수로는 최대인 906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치명률은 0.83%까지 올랐다. 특히 전북의 경우 델타보다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전국에서 주시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고 최근 들어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을 오르내릴 정도로 지역 코로나19 방역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병상 부족 등 중증 환자 급증에 따른 의료공백이 현실이 되면서 방역 강화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보건의료노조는 준비 없이 진행된 '워드 코로나' 정책의 한계가 드러났다며 단계적 일상 회복을 2주가량 멈추자고 호소할 만큼 현장 혼란은 극심하다.

성급하게 방역 완화 조치를 결정한 정부의 책임이 물론 가장 크다. 하지만 ‘워드 코로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를 압박했던 여론이 적지 않았던 것 또한 사실이기에 지금은 원인을 놓고 시시비비를 가리거나 눈치를 볼 때가 아니라 현재의 위기를 수습하는 방안에 지혜를 모으고 결단을 내려야 할 때다. 확진 판정 소식이 주변 가까운 곳에서 들려오기 시작하고 재택 치료 환자가 2만 명을 훌쩍 넘겼단 소식에 혹시나 감염돼 병실 없이 대기하다 위급한 상황을 맞게 되면 어떻게 하느냐는 국민적 불안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지난 6일부터 사적 모임 인원을 줄이고 방역 패스 단속을 강화하는 등의 일상 일부를 제한하는 특별방역 대책이 시행됐지만, 이 정도론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이란 게 의료계 지적이다. 거침없이 치솟는 방역 관련 지표들을 낮추기 위한 정부 결정이 늦어지는 만큼 국민적 혼란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지금 대책이 나온다 해도 그 효과는 빨라야 2주 후다. 특단의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