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무주군이 총력전을 펴는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이 다급하다.  전북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9월 30일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을 위한 건의안’을 채택했다. 지난해 5월 같은 내용의 건의안을 낸 데 이어 두 번째다. 건의안은 대한민국 국기인 태권도의 국제적 위상 향상을 위해 무주 태권도원에 글로벌 태권도 교육기관을 세워야 한다며 정부와 국기원 등 관련 기관은 더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우선 오랜 기간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사업이 좀처럼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유감스런 대목이다. 정부가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안을 만지작거린 지도 꽤 오래다. 지난 2017년 문체부는 태권도를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고 글로벌 무예로서 위상을 높이는 차원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태권도원이 있는 무주에 한예종 7원 형태로 만든다는 안도 거론됐다.

하지만 아직 가시적인 진전은 안 보인다. 그동안 무주군을 중심으로 정책 제안서도 제출됐고 국민 서명운동도 전개되고 있다. 또 무주 군민들은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추진위를 구성하고 준비작업도 진행 중이다. 세계 태권도 연맹과 국기원, 대한 태권도 협회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그럼에도 정부는 여전히 미적거리는 모습이다.

지역 여론은 정부의 태도에 비판적이다.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지만 언제까지 시간을 끌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이다. 내년 대선 공약으로 넣자는 건의까지 나온 상태다.

사실 당위성은 이미 널리 인정받고 있다. 태권도 정신과 가치는 국제적으로 통하고 있다. 태권도 사관학교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학생을 받아 지도자로 육성함으로써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 중국 소림사처럼 문화 콘텐츠로 만들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무주와 전북을 태권도 성지로 완성한다는 의미도 있다.

전북 정치권도 강 건너 불구경할 일이 아니다. 태권도 사관학교는 전북의 숙원 사업 가운데 하나다.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면 지역 활성화에 촉진제로 큰 몫을 하게 될 프로젝트다. 정치권이 나서서 각 정부는 물론 국회와 각 정당 등을 압박해야 한다. 전북 정치권의 힘을 보여줄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