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업 미래와 농업수도로서의 대도약을 위해선 정치권과 산학관의 지속적이고 강력한 협력관계 조성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 지적이 제기됐다. 전라일보사와 전북개발연구소, 전북대농업과학기술연구소가 지난 29일 공동주최한 ‘4차 산업과 농업’이란 주제의 2021 농생명산업 포럼에서다.

도내 주요대학교수와 농산업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날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북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분야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육성, 발전시킬 방안과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그리고 전북의 미래 성장 동력의 중요한 한 축으로 농산업분야를 집중 육성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4차산업 혁명에 걸 맞는 농업방식과 육종의 필요성에서부터 농도 전북에서 한 단계 더 나간 농업수도 역할 강화를 위한 상시운영체계 구축, 지역에 적합한 품종개발을 통해 데이터를 표준화 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북농업 경쟁력을 높이 방안 등 전북만이 가질 수 있는 농업특성을 감안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지역거점 대학들을 집중육성하고 전북에 자리 잡은 47개 농업핵심기관, 그리고 식품클러스터내의 여러 기업들을 연계한 다양한 융복합산업 활성화를 도모해 지역산업 발전의 원동력을 삼아야 주장도 나왔다.

정부는 물론 세계적인 관심이자 과제가 된 탄소배출과 관련, 전북이 가진 탄소배출권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정부의 농업 및 탄소정책에서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가져오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농업은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가 모두 가능한 분야로 탄소중립 사회 달성을 위한 핵심 산업으로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연구와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탄소산업을 선점, 발전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다. 

포럼에서 제기된 의견들 가운데는 시간이 필요한 장기과제도 있었지만 정관민의 추진의지만 담보된다면 당장 정책에 도입해 활용할 수 있는 제안들이 적지 않았다는 평가다. 흘리지 말고 테이블에 올려 가능성을 검토하고 전북 미래 농산업의 발전 계획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적극 활용하길 제안한다. 무한경쟁시대다. 아이디어의 현실화가 미래를 좌우하는 시대다. 선점하지 못하면 도태라는 양극단의 결과만을 가져올 뿐임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