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교통인프라 확충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의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에 1조3천609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전북 16개 사업이 반영된 것으로 지난달 확정된 일괄예타 8건에 이어 이번에 8건의 비예타 사업이 국가계획안에 최종 선정됐다. 전국 8개 권역중 4번째로 사업비가 많은, 전북 역대 최다규모다. 

국토부 도로정책심의위가 지난 28일 확정한 오는 2025년까지 추진할 전국 주요도로 건설사업은 전북 최대 숙원사업중 하나였던 노을대교 건설을 비롯해 총116건에 10조355억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각 지자체가 요구한 177건, 20조원이 넘는 사업들에 대한 심의가 있었고 특히 전북은 인구나 교통수요 등에서 적지 않은 불리한 요소들이 있었음에도 기대이상의 결정을 얻어냈다는 점에서 의미는 크다. 타도에 비해 극히 열악한 교통망이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받아 왔던 터라 기대 역시 적지 않다.

교통의 비효율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지역 내 도시간 이동성 및 접근성강화와 개선을 통한 지역주민간 교통편 확대가 가능케 된 점은 특히 중요하다. 지역과의 연결성이 원만해 지면서 물류수송을 비롯해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된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긍정적 효과다.

현재 1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부안 변산에서 고창선운산까지의 거리가 노을대교 건설로 10분이면 갈수 있게 된데 따른 부가가치만 해도 물류동맥으로서의 기능은 물론 지역의 뛰어난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련 산업 육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확장성을 예고하고 있다.

낙후된 지역경제활성화와 교통 인프라 연속성 측면에서도 도내 국도·국지도 건설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향후 더욱 긴밀해질 연계 교통망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선 전북을 하나로 연결하는 신경망이라 할 수 있는 도로의 건설과 정비를 통한 접근성 확대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관계가 합심해 노력한 긍정적 결과지만 이제는 반영된 사업들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구체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하게 됐다. 전북건의 사업중 정부 최종 결정을 얻어내지 못한 나머지 4개 사업의 보류도 아쉬움이다. 국토균형발전의 가장 기본이 될 간선도로망 확충사업이다.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 그리고 사업비 확보 노력이 새로운 과제가 됐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