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호남의 선택에 또 다시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호남의 전략적 선택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향배를 가를 것으로 예측되면서 이번 주말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 간의 운명을 좌우할 한판 승부가 예고돼 있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호남권 순회 경선 투표가 지난 21일 광주·전남에 이어 전북에서도 22일부터 시작됐다. 광주·전남 권리당원 및 전국대의원 온라인 투표와 현장투표 결과는 25일, 전북 권리당원 및 전국대의원 온라인 투표와 현장투표 결과는 26일 각각 발표된다.

호남 선거인단은 전북 7만6191명, 광주·전남 12만7826명 등 20여만명으로 전국 권리당원 및 전국대의원 70여만명 중 30%를 차지해 호남의 선택이 경선 승부를 결정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또한 호남은 민주당의 정치적 텃밭으로 그동안 전략적으로 투표를 해왔으며, 이 곳에서 선택을 받은 경선 후보가 최종 후보로 낙점됐다.

현재 이재명 후보는 대전·충남, 세종·충북, 대구·경북, 강원 경선에 이어 일반당원과 국민들이 참여한 1차 선거인단 투표까지 연승을 거두며 누적 득표율 53.71%로 1위를 달리고 있다. 호남에서 과반 득표를 얻어 ‘매직넘버’를 넘겨 대선으로 직행한다는 게 이 후보가 바라는 시나리오다.

반면 누적 득표율 32.46%인 이낙연 후보는 호남에서 깜짝 1위를 하거나 접전 성적표를 받아든다면 이재명 후보와의 누적 득표율 격차를 한 자릿수대로 좁혀 결선투표로 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호남 대전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대장동 개발 의혹’과 ‘정세균 전 총리 사퇴’가 승부를 가를 변수로 꼽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모든 직을 걸겠다며 배수의 진을 치고 있지만 이번 경선의 최대 분수령인 호남지역 투표를 앞두고 악영향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은 지난 14일 제기된 상황으로 앞서 열린 4차례의 경선에선 이재명 후보의 대세론이 형성됐었다. 하지만 이후 첫 경선인 만큼 이번 의혹에 대한 민심이 반영된 첫 심판대가 될 수 있다.

또 경선 상황에서 판도에 영향을 줄 정세균 전 총리를 향한 표가 어떤 후보에게 가느냐가 관심거리다.

정 전 총리는 후보직을 사퇴하며 특정 후보 지지 의사를 표명하지 않고 아직까지는 중립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정세균 계로 알려진 안호영·이원택 의원이 이재명 후보의 캠프에 합류했다.

반면 정 전 총리 지지 의사를 밝혔던 홍영표·김종민 의원은 지난 16일 회견을 열고 이낙연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봐 있다.

정 전 총리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지 않은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최종 후보 결정 전 지지표명을 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선 경선 최대 승부처인 오는 주말 호남 경선이 결과를 예단하기 힘든 혼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사활을 건 이번 선거전이 후보들에게는 불편하겠지만 돌발변수나 불확실성은 관전하는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민주당 경선 흥행에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