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4분기 전기요금을 ㎾h당 3원 인상했다. 전기요금이 마지막으로 인상된 시기는 2013년 11월이다.
한전은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 10~12월분 연료비 조정 단가 산정 내역'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월평균 350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의 전기 요금은 매달 약 1,050원 오른다.
한전은 지난해 말 전기요금 체계를 개편하면서 연료비 연동제를 새로 도입했다. 국제 연료 가격에 따른 한전의 실적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에 올해부터 분기마다 석유, 석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 구매에 쓴 비용을 요금에 반영하고 있다.
연료비 조정 요금은 실적연료비(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와 기준연료비(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의 차이를 요금에 적용한 값이다.
이를 적용해 4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는 ㎾h당 0원으로 책정됐다. 
4분기 연료비 단가는 ㎾h당 10.8원으로 올랐지만, 분기별 조정폭 상한이 있어 ㎾h당 0원으로 조정됐다. 조정 요금은 최대 kWh당 5원 범위 내에서 직전 요금 대비 3원까지만 변동되기 때문이다.
한전에 따르면 직전 3개월간(6~8월)의 유연탄 가격은 세후 기준 kg당 평균 151.13원, LNG 가격은 601.54원, BC유는 574.40원이다. 
전기요금이 인상된 것은 2013년 11월 이후 약 8년 만이다.
지난 1분기 연료비 연동제 도입 당시에는 연료비 가격을 ㎾h당 3원 내렸고, 2·3분기 연속 유보됐었는데, 다시 전기요금이 지난해 수준으로 올라 실제 체감 정도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 2·3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의 인상 요인 발생에도 국민 생활 안정 도모, 물가 상승 억제 등을 이유로 인상을 유보한 바 있다.
또한, 정부는 단기 유가 급상승 등 예외적인 상황이 생기면 요금 조정을 유보할 수도 있어 전기료 상승에 대한 국민들의 고충은 크지 않다는 게 한전 측의 설명이다.
다만 올 들어 국제 연료비 상승 추세가 지속되면서 추후 전기료 상승 원인이 커지고, 여기에 다른 공공요금까지 오를 경우 물가 상승 압박이 커질 수 있다./황성조기자
한편, 중소기업계는 4분기 산업용 전기요금이 2.8% 인상되면서 경영애로가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전기요금 인상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중소기업전용요금제 등의 조속한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