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전북본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등으로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기한을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달 말까지던 기한이 내년 3월 31일까지로 늘어나게 됐다.
특히 한은 전북본부는 연장이 개시되는 10월부터는 지원 대상을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경하고 피해 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대상은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전북지역 소재 중소기업(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  포함)으로 은행이 취급한 만기 1년 이내 운전자금 대출이다.
또 종전과 달리 '소상공인 지원'을 통해 이미 대출받은 소상공인도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하지만 부동산임대업, 유흥주점, 무도장 운영, 사행 시설 관리 및 운영, 금융·보험, 공공행정·국방, 국제 및 외국기관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한은 전북본부는 지원 대상 중소기업에 대해 은행 대출실적의 50% 해당액을, 자영업자 및 저신용 중소기업(신용등급 6∼10등급)에 대한 대출실적의 경우 100% 해당액을 각각 지원한다.
한은 전북본부 관계자는 “한도 운용(총 3900억원) 등 여타 운용 방식은 현행대로 유지한다”면서 “이번 지원 연장조치가 피해 업체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고 지원자금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