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최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과 병해충에 대한 철저한 방제를 농가에 당부했다.

이삭거름은 벼 이삭이 줄기 속에서 자라나는 시기에 효과적인 웃거름이다. 일반 벼의 경우 이삭패기 전 25일경(어린 이삭 1∼1.5mm)에 주는 것이 좋다.

지역 내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신동진은 도복 방지와 미질 향상을 위해 출수 15일 전에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시용량은 10a당 N-K복합비료 11∼12kg를 주고, 요소비료와 염화가리 비료를 각각 줄 경우엔 요소 4∼5kg과 염화가리 3∼4kg을 기준으로 잘 혼합해서 준다.

또한 잎 색이 짙은 논과 도열병 발생 논, 기온이 낮거나 장마가 계속될 때는 질소시비량을 30% 적게 주거나 생략하고 대신 칼리비료를 20∼30% 증시해 관리해야 한다.

이삭거름을 주는 시기가 너무 빠르면 도복에 약하고, 늦으면 이삭이 출수 된 후 이삭목과 벼알에 질소 성분이 많아져 도열병 등의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도열병은 비가 자주 오고 낮은 기온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경우 곰팡이에 의해 나타나며, 벼의 잎이나 줄기, 이삭을 말라 죽여 수량과 미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잎에 회색 방추형의 반점이 보이는 잎도열병 발생 초기에 등록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잦은 비로 인하여 도열병 등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므로 벼 출수 전· 후를 통한 병해충 종합 방제로 병충해 발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중점 지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