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5일 북한이 호응한다면 남과 북이 코로나19 백신을 직접 협력하는 방식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는 코로나19 백신 공급의 직접 협력 방식을 포함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가장 적절한 백신 협력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먼저 남측이 북한에 백신을 제공하는 방법과 코백스(COVAX 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 등 글로벌 백신 협력 체계에 한국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북한에 백신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4일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면서 북한의 동의를 전제로 백신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명분으로 지난해 북한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참여를 제안한 데 이어 백신 공급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여기에 미국 정부도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지지 입장을 더했다. 미 국무부는 “우리는 북한에 백신을 제공할 계획이 없으나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인도지원이 제공되도록 하는 국제적 노력을 계속 지지한다”고 호응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한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여기에 최근 한미정상회담과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도 ‘백신 접종에 소외되는 나라가 없어야 한다’는 데 국제적 공감대도 형성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북 백신 지원 여건이 조성된 만큼 “국내 백신 수급 상황이나 국민적 공감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대북 백신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맞은 이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측으로서도 다시 대화로 나오기 괜찮은 여건이 마련됐다”며 북한에 대화 호응을 촉구했다. 다만 북한은 이날 관련 언급은 특별히 없었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