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옥도면 해역 내 풍황계측기 설치를 마치고 본격적인 풍황 자원조사에 들어갔다.

풍황자원 조사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 입지 발굴사업의 주요 항목으로 1년여 동안 각 지점의 풍황을 집중해서 분석하고 군산 해역 전체의 풍황자원 연구를 통해 해상풍력 적합 지역을 발굴한다.

전체 3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산업부, 환경부, 해수부 공동의 전액 국비 K-그린 뉴딜 대표 사업으로, 지난해 전국 최초로 군산시가 선정돼 풍황자원과 지역 수용성 등 해상풍력 사업의 사전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산시는 풍황계측기 고정식 1개와 부유식 2개로 나눠 고정식은 지난 3월 말도 서측에 설치하고, 부유식은 이달 어청도 서측과 방축도 북측에 설치를 마쳤다.

부유식 풍황계측기 2개는 노마드 헐(Nomard Hull) 방식의 국내에서 제작한 부유체인 케이 라이다(K-lidar)와 영국 제피어(Zephir)사의 ZX300 계측 센서 모델로 지난 14일 비응항에 도착해 최종 검수를 마치고, 어청도와 방축도 해역으로 이동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풍황자원 조사를 위한 풍황계측기 설치는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 여정을 위한 돛을 올린 것”이라며 “지역과 상생하는 지역의 핵심산업으로, 성장하는 목표 지점까지 좌초되지 않고 제대로 순항할 수 있도록 조타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