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배후지역 인근에 연말까지 성공적인 해안 방재숲을 조성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새만금개발청은 14일 산림조합중앙회 전북지역본부에서 '새만금 방재숲 조성사업' 설계방향을 모색하는 자문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새만금 방재숲 조성사업은 37억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안군 불등마을에서 백련마을을 거쳐 비득치마을까지 총 3km(26ha) 구간에 수목을 식재하는 사업이다.

새만금개발청은 비산모래에 직접 노출돼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새만금 배후지역(부안군 불등마을 등 4개소) 인근에 방재숲을 조성하는 설계용역을 시행 중이며 성공적인 해안 방재숲 조성을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전북도 산림환경연구소와 전북대학교, 순천대학교, 한국농어촌공사 등 사업 관계자들과 전문가 8명이 참석했다.

자문위원들은 "방재숲은 강풍과 비사, 비염 등의 재해를 막기 위해 해안에 조성하는 숲으로 풍속을 약 70% 감소시켜 비산모래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며 "해안 방재숲 조성을 위해서는 식재 수종의 선정, 토양개량 및 식재기반 조성, 방풍책 등 시설물 설치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말까지 방재숲 조성이 완료되면 기존 해안 숲의 다양한 나무와 숲이 어우러져 미래 친환경 마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노유진 국제도시과장은 "비산모래로 인한 마을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방재숲 조성 사업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지역 주민이 새만금 사업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적극 행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성순기자·wwjk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