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질환자 및 65세 이상 고령층에 이어 60~64세 사이와 예비군 등의 코로나19 백신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1차 접종자 수가 폭증하고 있다. 그동안 줄기차게 제기돼 왔던 백신 부작용 주장이 무색하게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의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벌써 백신 1차 접종률이 20%를 넘어선 가운데 접종 우선순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세다. 이에 정부가 3분기 접종계획 수립을 앞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는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 1, 2학년 교사, 예비군 민방위, 국방 및 외교 관련자, 30세 미만 사회 필수 인력 및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백신 우선 접종을 서두르고 있다. 정부는 내달부터 들어올 백신의 종류와 물량에 따라 대상군을 정해 순차적으로 접종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3분기까지 총 3,600만 명, 전 국민의 약 70%에 대한 1차 접종을 끝내는 게 정부의 목표다. 그런데 특정 집단, 직업, 지역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우선순위에 반영해달라는 요구가 봇물 터지듯 잇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원칙을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중·고교 교직원, 고3을 포함한 대입 수험생, 만성질환자가 많은 50대 그룹, 택배·배달기사, 환경미화원 등 필수업무 종사자, 소아암이나 신생아 중환자 보호자, 돌봄 종사자, 반도체 업계를 비롯한 기간산업 종사자 등이 원칙과 순서에 따라 3분기에 접종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백신 접종 우선순위 요구는 접종자들에 대한 인센티브 영향이 상당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6월 1일부터 1차 이상 접종받으면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고, 7월 1일부터는 예방접종 완료자는 사적모임이나 다중이용시설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또한 종교활동이나 등산로 등 실외 운동 가능, 국립생태공원이나 고궁, 자연휴양림 등의 입장료 할인이나 면제 혜택,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가족 면담 등 국민들이 원하는 자유가 매우 유혹적이다. 백신 접종 요구가 높은 더 큰 이유는 일상으로의 복귀 욕망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국민들은 코로나 사태가 1년이 넘어가면서 지친데 더해 백신접종을 완료하면 단체여행이나 격리 없는 해외여행이 가능하다는데, 그런 일상의 자유가 너무 그리운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