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또 G7 정상회의 직후에는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을 국빈 방문한다.

9일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초청으로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G7 정상회의에 초청됐다.

이번 G7 정상회의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과 EU 정상 외에 의장국인 영국의 초청으로 우리나라와 호주, 인도, 남아공 정상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기간 중 12-13일 이틀간 열리는 확대회의 3개 세션에 참석해 그린과 디지털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보건을 주제로 한 백신공급 확대와 글로벌 보건 시스템 대응 역량 강화를 논의하고, 사회 핵심가치 보호를 위한 유사 입장국간 공조 강화 계획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다. 이어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환경 대응방안, 생물다양성 감소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주요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전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우리나라가 2년 연속 초청된 것은 우리의 국제적 위상이 G7 국가들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번 G7 정상회의는 코로나 이후 중단된 다자 정상회의가 재개되는 것뿐만 아니라 주요국과 활발한 양자 정상외교를 펼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한일 또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G7 정상회의를 마친 후 13~15일에는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한다. 1892년 양국 수교 이후 한국 대통령의 첫 오스트리아 방문으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와 잇달아 회담을 갖고 양국 우호관계를 한 단계 격상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15~17일은 스페인을 국빈 방문해 펠리페 6세 등과 회담하고 코로나 극복 협력, 세관분야 협력 강화, 경제분야 협력 다변화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G7 정상회의와 유럽 국빈 순방에는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도 동행한다. 또 한·오스트리아 친선협회 이사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윤건영 의원도 특별수행원으로 함께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