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철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진료를 하다보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며, 심지어는 의료인들도 묻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도 소아에서 모두 가능하다. 출생 이후 1개월까지를 신생아라고 부르는데, 위장관 내시경은 이런 신생아 연령부터 가능하다. 지금과 같은 구부러지는 형태의 내시경 장비를 사용해서 소아내시경이 시작된 역사는 외국의 경우 1970년 초반부터이지만, 우리나라는 최근에 와서 소아내시경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아직까지 소아내시경을 접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이유는 국내에서 소아내시경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 의해 적극적으로 시행된 것은 최근의 일이며, 아직까지도 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소아내시경을 시행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수가 매우 적기 때문이다.

서울 경기 지역에는 크고 작은 센터들이 마련되어 있고, 센터마다 한두 명의 소아내시경 전문의들이 상주하고 있지만 지방의 경우에는 도마다 한두 곳의 대학병원에 소아내시경 센터가 마련되어 있고, 보통 센터당 한 명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 의해 내시경이 이뤄지고 있다. 물론 큰 아이들은 성인내시경실에서도 시술이 가능하겠지만, 소아는 내과에서 시술을 하기에는 진단의 어려움과 수면 합병증 등의 부담으로 결국, 소아내시경센터로 전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주지해야한다.

소아위내시경은 크게 진단을 위해서, 그리고 치료를 위해서 시행한다. 진단을 위해서는 상복부 복통, 잘 못삼키는 경우, 이물질에 의한 손상의 확인, 구토가 지속되는 경우, 피를 토하거나, 혈변이 있을 때, 만성 설사, 위장관 알레르기, 체중 증가가 안되는 경우에 시행하며 조직 검사도 가능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위루관 시술, 이물을 삼킨 아이에서 제거를 위해서, 피를 토하는 경우에 지혈을 위해서, 좁아진 위장관을 넓히는 경우, 용종 제거 등을 위해서 시행할 수 있다. 소아가 대장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는 만성 설사, 저체중, 체중 감소, 영양 장애, 하복부 복통, 빈혈 치료가 잘 안 되는 경우, 혈변, 용종증, 항문 주변에 병변이 있을 때 등 대장 내 병변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할 수 있으며, 지혈이나 용종제거, 이물 제거, 조직 검사 등 치료적 내시경도 가능하다. 하지만, 열거한 모든 경우에 반드시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꼭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소아내시경을 시행하는 의사의 적절한 판단이 먼저 되어야한다.

소아를 위한 내시경 장비는 다른 장비들은 동일하게 사용되며, 몸 안으로 들어가는 내시경 줄은 소아에서 좀더 가느다란 장비를 사용하게 된다. 성인 위내시경은 보통 10mm 직경의 내시경을 사용하는 반면 소아는 체중 10kg 미만은 5 mm 직경의 가느다란 내시경을 주로 사용한다. 단 10kg 이상에서는 성인용 내시경의 사용이 가능하다. 대장내시경의 경우에도 성인은 15mm 직경의 내시경을 사용하며, 소아도 10kg 이상에서는 성인용 내시경이 가능하지만, 어린 경우에는 12mm 직경의 소아용 대장내시경줄을 사용한다.

다만 위 내에 음식물이 차 있는 경우에는 소아내시경을 시행해서는 안 된다. 내시경 도중 구역질에 의해 위내의 음식물이 기도로 흡인될 경우에 큰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내시경 전에는 6개월 미만은 4시간 정도, 3세 미만은 6시간 정도, 3세 이상은 8시간 정도의 금식 시간이 필요하다. 대장 내시경을 위해서는 성인도 그렇지만 적절한 하제를 사용하고 관장을 해서, 대장을 깨끗이 비운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기타 심폐 기능이 너무 안좋은 경우에도 내시경을 시행하기 어렵다.

간혹 소아내시경도 성인처럼 수면 내시경이나 비수면 내시경 선택이 가능한지에 대한 질문이 오기도 하는데, 우선은 10살 이상의 소아는 성인처럼 비수면 내시경도 가능하고, 성인과 같은 방식의 내시경 시술이 가능하다. 하지만, 10살 미만의 소아는 모두 수면내시경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마취 하 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한다. 특히 6개월 미만의 어린 소아는 수면 약물의 사용으로 호흡부전의 위험이 더욱 크기 때문에 오히려, 비수면 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소아는 성인보다 다양한 몇 가지 수면 약제를 조합하여, 개개인의 체중에 맞게 사용한다. 수면 약물의 효과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깊은 수면을 유도할 경우, 호흡부전과 같은 합병증의 발생도 성인보다 많기 때문에 수면 약물 사용에 매우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어린 소아의 내시경은 오랜기간 경험을 가진 소아내시경 전문의에 의해, 적절한 장비를 갖춘 내시경실에서 시행받는 게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