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오는 21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간 코로나19 백신 파트너십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12일 오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주된 논의 의제중 하나가 한미 간 백신 파트너십”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 실장은 “미국은 백신에 대한 원천기술과 원부자재를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는 세계 2위 수준의 바이오 생산 능력을 갖고 있다”면서 “두 개를 결합하면 우리나라가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며 한미간 백신 파트너십이 한미정상회담의 주된 논의 의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이 “우리나라가 백신 글로벌 허브가 되는 비전을 조금 더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이번 정상회담을 코로나19 백신을 안정적으로 확보·공급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실장은 무주택자나 장기보유 1주택자에 대해 부동산 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1주택자이면서 장기간 자가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이 새 집을 마련하거나 현재 주택을 보유하는 데 따르는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주택이 없는 분들이 전체 가구의 44%에 이르고, 청년과 신혼부부들도 새로 집을 구해야 한다”면서 생애 첫 주택구입에 대해 대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을 놓고 당정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종합부동산세의 과세 기준을 9억에서 12억으로 상향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종부세는 더 신중해야 될 부분”이라며 “수요나 과세 형평성 측면에서도 고려가 있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