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대통령이 남은 임기 1년을 코로나19극복, 지역균형뉴딜을 포함한 한국판 뉴딜의 힘 있는 추진, 그리고 남북미 대화 복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문대통령은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대한민국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기간이란 자세로 앞으로 1년을 임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임기 중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부동산문제라고 지적하고 모든 평가는 국민과 역사에 맡기고 헌신 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문대통령은 임기 초 80%를 넘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국민들의 절대적인 기대 속에 국정을 지휘해 나갔지만 최근 지지율은 30% 초반을 겨우 유지할 만큼 냉혹한 국민적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힘들어진 소상공인, 자영업자, 실직자 등을 위한 복지 강화, 부동산 투기금지와 주택공급확대 등 민생회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은 회견이었음에도 야당은 자기성찰 없는 자화자찬이라며 평가절하 했다.

지난 2017년 문재인정부가 출범하는데 압도적인 지지로 힘을 몰아줬던 전북입장에서도 돌아본 지난 4년은 아쉬움이다. 새만금 사업이 활기를 찾고 심혈을 기울여 왔던 탄소산업 육성이  탄력을 받은 건 사실이지만 대통령 핵심 공약이었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답보고 군산조선소 정상화 역시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금융 인프라 확충을 위해 국내외 8개 금융기관을 유치했고 글로벌기금관, 전북테크비즈센터 준공에 이어 오는 2023년엔 전북금융센터가 문을 열면 명실상부한 금융타운이 본모습을 드러내게 되지만 금융당국은 타지자체와 정치권 눈치만 보면서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을 미루고 있다. 수주가 늘면 즉시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고 했던 현대중공업 역시 최근 1년 국내 조선업이 역대급 수주증가로 정상궤도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음에도 현재까지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다. 전라도새천년공원조성 및 전주문화특별시지정 및 지원특별법, 노을대교 건설 등 대통령이 공약으로 추진을 약속했음에도 난항을 거듭하는 사업들이 부지기수다.

최근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 43건 중 전북 경유 철도가 단 1건인 것이 확인되면서 현 정권의 지역홀대에 대한 도민 반감이 더욱 확산되고 있기도 하다.

비록 1년이지만 지역현안에 대한 세심하고 적극적인 대통령공약 점점이 필요하다. 마무리가 힘들다면 확실한 디딤돌이라도 놓아줘야 한다. 할 만큼 했다와 최선을 다했다는 평가는 큰 차이가 있다. 믿음의 정치를 실천했던 문 정권으로 기억되길 도민들이 바라고 있음을 다시하번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