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부 계획대로 접종이 시행될지 여부는 조금만 지켜보면 알 수 있는 일”이라며 “백신 문제를 정치화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접종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최근 화이자와 4000만 회분 추가 계약을 체결하며 전체 인구의 약 2배 물량인 99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4월 말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 명을 접종하고, 오는 9월말까지는 국민의 70%인 3600만명에게 1차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문 대통령은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그 이후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 단계에서의 섣부른 비판에 신중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백신 가뭄’이나 ‘백신 정책 실패’라며 백신 수급 불안정을 주장하는 국민의힘에 백신 정쟁을 멈춰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경 봉쇄와 백신 수급통제, 사재기 등 모든 나라가 각자도생에 나서는 엄중한 국제 상황을 언급하며 “이런 가운데서도 우리는 여러 종류의 백신을 안배해 확보했고, 계약된 시기에 도입하고 있다”면서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하고, 우리 형편에 맞게 계획대로 차질없이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혹시 모를 불안요인과 3차 접종 등에 대비해 추가 확보에도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해 다른 백신에 대해서도 효과 및 안정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집단면역 형성 때까지 국민들의 방역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를 접견할 예정이다. 접견에서는 한국과 노바백스사와의 백신 생산 협력 관계 확대 방안과 신속한 인허가 신청 등 국내 도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